본문 바로가기
한번쯤은 필요한 정보

조건부 운전면허제도는 65세 이상고령운전자 대상이 아니다?

by 후니룬 2023. 3. 22.
반응형

국토교통부에서 "2023년 교통사고 사망 감소대책" 관련 배포를 했다.

 

 

 

 

 

 

 

 

이와 관련해 "조건부 운전면허제도"  도입을 추진 중이었는데 이는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 이 아니라

 

신체·지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된 운전자들 이동권 보장함과 동시에 교통안전 확보하려는 취지에서 검토 중인 대책이라고 발표를 했다.

 

 국토교통부가 밝힌 조건부 운전면허제도 란 ?

 

의료적·객관적으로 운전능력을 평가한 뒤 나이와 상관없이 신체‧인지능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운전자를 제한적으로 선별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것입니다.라고 설명을 했다.

 

65세 이상이 조건부 면허 대상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대상 나이 등은 전혀 검토된 바 없습니다.

 

 

 

 

 

반응형

 

 

 

 

 

이런 조건부 운전면허제도라는 정책이 나온 이유는 요즘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해서입니다. 

 

최근 강릉에서 발생한 급발진 사고로 운전자인 할머니는 살았지만 할머니의 손자는 사망을 한 사고.

 

너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65세 이전 까지는 적성검사 주기가 10년이었다가 65세 이상이 되면 주기가 5년이 되고 만 75세부터는 3년을 줄면서 추가로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때 면허취득 및 갱신 전에 인지능력 자가 진단이 포함된 2시간의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과태료 3만 원이 부과되고 1년 경과 시 자동으로 면허가 취소된다고 합니다.

 

 

 

 

 

 

 

 

 

띠라서 고령자이신 분들은 교통안전교육을 꼭 받으시거나 면허를 반납하면 지자체에서 교통비를 지원해 주는 곳이 많아서 면허를 반납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조건부 운전면허제도 세부 방안 중 제일 유력한 것은 

 

1. 현재 거주하는 집에서 반경 50에서 100킬로 범위 내에서만 운전을 하도록 하는 방안입니다.

2. 야간운전을 금지하고 주간에만 운전을 허용하는 방안

3.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차량에 설치해서 이 장비가 설치된 차량에 한해 운전을 허용하는 방안 

4. 고속도로 운전 금지 속도제한 등의 방안이 있습니다.

 

이런 제한된 조건이 걸린 조건부 운전면허가 발급될 예정입니다.

 

내년이나 내후년에 최종 결정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