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의 주관적인 이야기

지수형 블로그와 수익형 블로그의 차이점 과 키워드의 중요성

by 후니룬 2022. 8. 16.
반응형

오늘은 지수형 블로그와 수익형 블로그의 차이점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중이거나 준비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한번쯤은 들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지수형 블로그

-필요한 정보를 얻고 검색 후에 이탈하는 블로그

 

2. 수익형 블로그

-검색 후 정보를 얻고 포스팅 안에서 계속 광고에 노출 되게 한 후 행동을 하게 만드는 블로그

 

예를 들면 

 

지수형 블로그의 키워드

-퇴직연금 계산법 , 보건증 유효기간 , 버스 분실물 찾는 방법 , 운전면허 갱신시기

 

수익형 블로그 키워드

-신용등급 조회, 내 보험료 조회 , 환급 가능한 세금 찾기 

 

이러한 두 블로그의 차이는 방문자를 행동을 하게 끔 만드는 나의 차이입니다. 

신용등급 조회 검색을 하고 찾아온 방문자는 나의  신용등급이 궁금해서 유입이 들어왔을 것이고

 

결국은 나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기 위해 신용등급 조회를 하게 만듭니다. 

 

수익형 블로그는 결론적으로 내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방문자가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광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지수형 블로그와 수익형 블로그의 키워드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찾기 전에 일단 키워드에 대해서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키워드는 쉽게 이야기해서 포스팅과 제목과 관련된 핵심 단어와 핵심문장을 말합니다.

 

즉 , 방문자의 궁금한 점을 검색창에 검색하는 단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키워드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와 상세 키워드 

 

메인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라고 해서 말 그대로 대표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이고 상세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 와 같이 결합해서 쓸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메인 키워드를 재난지원금 신청이라고 하면 상세 키워드는 재난지원금 잔액조회  또는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메인 키워드와 상세 키워드로 조합을 해야 될까요? 그건 경쟁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순간에도 이미 수만 개의 포스팅이 업로드되고 있고 새로운 블로거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 험난한 경쟁 속에서 방문자 들을 우리 블로그로 유입을 시켜야 수익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전략과

 

빈틈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초보자 같은 경우에는 나의 포스팅이 바로 상위 노출에 올라가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상위 노출까지는 아니더라도 1페이지에는 노출이 되어야 유입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 경쟁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블랙 키위나 , 키워드마스터 사이트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이 사이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량은 많고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 , 검색량과 문서수 둘 다 적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

 

입니다. 키워드마스터에서 "재난지원금 신청"을 조회해봤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을 메인 키워드라고 하면 재난지원금 잔액조회 ,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상세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율이 낮다는 말은 검색 수에 비해 문서수 즉 블로그 포스팅이 많이 안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연관 키워드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런 연관키워드를 클릭하면 거기에 대한 연관키워드로 다르게 나와서 

 

많이 비교를 하면서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런 키워드를 얻는 방법은 뉴스나 인터넷 기사 , 주위 직장인 동료나 친구들과 같이 이야기할 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궁금하다고 생각하는 건 누구나 궁금하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하면 검색을 하고 그 검색이 이어져 내 블로그 포스팅으로 유입이 되면 수익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문서수가 많다고 , 검색량이 많다고 해서 주저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검색엔진들의 알로리즘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 모를뿐더러 신규 포스팅에 대한 버프도 받을 수 있는 확률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신규 포스팅에 대한 버프란 , 최신순으로 올린 포스팅에 대해서 상위노출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상위노출을 해주고 유입이 많고 체류시간이 길면 알고리즘인 좋은 포스팅이라고 생각해서 제일 상위에 노출

 

을 지속시켜 줍니다. 

 

오늘의 포스팅 결론.

 

검색량이 많고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 즉 경쟁이 적고 유입이 많아야 수익이 좋다. 

 

검색량이 적고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라도 여러 개 포스팅을 미리 선점해서 해놓으면 추후 큰 수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