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의 주관적인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가 장/단점 비교

by 후니룬 2022. 8. 10.
반응형

1.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네이버 블로그는 의 최고의 장점은 검색엔진 플랫폼에서 단연 1등입니다. 그만큼 유입도 많고 많은 정보와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자료만 봐도 단연 네이버의 유입률은 1등입니다. 구글이 많이 따라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네이버가 독주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입률을 바탕으로 보면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온라인 사업하기에 좋다.

-많은 블로그 체험단을 운영할 수 있고 참가도 할 수 있다.

-이미 만든 틀 안에서 많은 툴을 사용해서 글만 쓰면 된다.(운영 난이도가 낮다)

 

2.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고 싶은 분들한테는 광고수익이 많이 적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네이버에는 또 구글애드센스 광고를 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도 구글애드센스 처럼 네이버 애드포스트 같은 광고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경쟁업체이기 때문에 서로 상대방의 광고를 불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수 수익을 단적으로 보면 하루에 1만 명 유입되는 대형 블로그도 월 광고수익이 10만 원도 안된다고 합니다(정확한 건 아니지만 구글 애드센스와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단점은 저품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품질이란?

 

아무리 좋은 포스팅이라도 검색 엔진을 통해 노출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노출이 안된다는 건 방문자도 없다는 것이고 , 그 결과 블로그를 폐쇄를 해야 되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2. 티스토리 장점

티스토리 최고의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응형

위에서도 살짝 언급은 했지만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에드센스 수익을 비교해보면 많은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구글 애드센스는 원화가 아닌 달러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환율 차이로 더 많은 수익구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즉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 추천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다음 사이트에 상위노출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기반의 블로그 입니다. 즉 티스토리 포스팅은 다음 검색 엔진을 통해 많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엔진은 네이버 -> 구글 -> 다음

 

세 번째 순위이지만 우리 인구 인터넷 사용자 비율을 대비하면 이 숫자도 무시 못할 수치입니다. 

 

특히 4,50대 연령층은 아직도 다음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젊은이들을 위한 포스팅은 네이버로 , 

 

연령층이 좀 되는 포스팅은 티스토리로 2개를 운영하는 블로거들도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의 장점은 블로그를 내 홈페이지 처럼 꾸밀 수 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정해진 툴이 적어서 내 취향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홈페이지 체험 꾸밀 수 있는 스킨도 씌울 수 있습니다. 

 

코딩을 좀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아주 멋있게 취향대로 티스토리를 꾸밀 수 있습니다. 

4. 티스토리 단점

첫번째로 검색 유입이 많은 네이버에 노출이 어렵다. 아예 불가능한 경우는 아닌데 굳이 네이버가 다음 기반인 티스토리 포스팅을 적극적으로 노출해주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저품질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제휴영업을 통해 수익을 버는 사람들이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유입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쿠팡파트너스를 한번 해보겠다고 시작하면 바로 저품질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를 이미 받은 블로그라면 과감히 접어야 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유입에 한계가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다음 기반이기 때문에 폭발적인 유입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표에 나와있듯이 검색엔진 유입이 네이버나 구글에 비해 한자리 숫자 이기 때문에 유입률과 성장 가능성 , 접근성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떤 블로그를 운영해야 될까요?

 

두개 다 운영하는 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봐서 온라인 커머스를 생각하시는 분에게는 네이버가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는 사람이 모여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의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통해 사업에 동력을 만들고 

 

또 하나의 수익형 파이프 라인을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면 네이버와 같이 시너지가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